건강기능식품 테마주, 120년 건강본가 인산가.



약 120년 역사의 건강기능식품회사 인산가.

오늘은 인산가(家)에 대해 짧게읽고 3분안에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가. 개요/역사


인산가는 시가총액 약 531억원 규모의 코스닥 상장사다.

본사는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에 위치하며,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서울지사가 위치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프로그램등을 운영하는 회사로 

"인산 김일훈"선생의 철학을 이어가는 회사로 인산가라는 이름이 붙는다.


* 인산 김일훈선생을 짧게 설명하면,

한국의 한의학자, 독립운동가, 성리학자로 활동하였다.

청소년기에 독립운동을 하다 감옥에 투옥되었고, 이후 탈옥하여

광복직전까지 한국의 여러산을 다니며 약초와 진료 활동, 강연 활동을 하였다.

다양한 식품을 연구했는데 대표적으로 죽염, 다슬기 그리고 유황오리를 최초로 발명하였다.


1987년

죽염회사 인산가 설립.


1992년

사업자등록 주식회사로 공식 설립.


2004년

대만 죽염수출 시작.


2011년

인산가 지리산롯지(숙박시설) 개설.


2018년

코스닥 상장.


나. 주요사업


인산가의 주요사업은 건강기능식품 (이하 "건식")이다.

인산 김일훈 선생의 철학을 이어받은 건식을 판매한다.

다른 건식회사에 비해 독특한점은


1. 인산 김일훈선생의 철학이 담긴 다양한 건식을 판매.


2. 체험관과 숙박시설을 만들어 건식을 홍보하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이과정에서 홍보되는 효과가 다른 회사에 없는 장점이며

프로그램을 잘 구성하여 한 번 체험하면 계속 구매하게되는 단골을 만든다.

프로그램은 보통 1박2일로 진행되며 죽염의 소개 및 생산공장에가서 직접 견학하고 

전문가와 함께 맛보고 뜸과 황토방에서 묵는 프로그램이다.

건식을 홍보하기에 최적화된 잘 짜여진 프로그램이다.

건강투어와 힐링캠프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데 

몸이 아픈 사람들의 심리를 노려 건식을 판매하는 상술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인산가는 본사 쇼핑몰에서 B2C 마케팅에서 최근에는 B2B 방식으로 전환하여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데

인산죽염 스페셜 세트를 CJ쇼핑몰에서 전체 매진을 기록하였고 

약 9번의 판매방송 전부 높은 판매량을 달성해 유명해졌다.

인산가의 상품은 

가장유명한 인산죽염과, 유황오리의 진액류가 메인상품이다.

그 외 죽염과 진액을 넣어 만든 환, 치약, 장류 등이 있다.

죽염의 기본 가격대는 약 10만원대

진액의 기본가격대는 약 50만원대로 가격대가 상당히 높아서 젊은층의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다. 재무


2017년의 매출액을 보면 매년 매출액의 상승폭이 굉장히 적었다.

매니아층이 두꺼운 상품이기 때문인데 2020년 우한 코로나로 인해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과 면역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산가의 상품이 많이 팔렸다.

2020년의 매출을 보면 매출액, 영업이익, 유보율은 증가가 눈에 두드러진다.


아직 우한 코로나의 여파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매출액의 증가는 긍정적으로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속적인 숙박업소 및 투자에 의한 전환사채가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주가의 상승폭을 느리게 만드는 원인으로 보여진다.

다트 공식에 전환사채에 관한 공시와 사업보고서에 나와있는 전환사채 목록이다.
일부는 상환되었고 추가상장되는 물량도 있다.

장기투자자라면 전환사채의 물량을 계산해보는 것도 좋겠다.


라. 테마


증권사 HTS기준 현재 인산가의 테마는

음식료업종에 포함되며

정치나 다른 이슈의 테마는 묻어있지 않아 보인다.


마. 결론


약 120년 전통의 인산 김일훈선생의 철학을 이어받아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 인산가.

코스닥에 다양한 건강기능식품회사들이 존재하지만

한의학자의 철학을 이어받아 인산가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귀한 식품을 만들어내는

경쟁력있는 회사다.

인산죽염과 유황오리 진액은 쇼핑몰 프로모션으로 없어서 못팔정도로 인기가 많았고

최근 우한 코로나로 인해 면역력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더욱 더 받고 있다.

다른 건식회사의 제품들은 보통 비타민이나 정제 추출물이라면

인산가는 자연을 이용해서 전통방식으로 만든 건식으로 코스닥 상장 유일한 죽염제조사다.

또한 건강기능식품회사에서 시도하지 않은 숙박시설을 투자하여 

내부에서 제조과정과 효능을 안내받고 직접체험하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은 정말 칭찬할만하다. 국내 건식회사중에 이런 프로그램은 인산가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2020년의 매출 상승세를 이어 2021년에도 매출상승의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가가 올라가려고 할때마다 전환사채의 추가 발행이 발목을 묶고있어서

주가의 변동성이 조금 더딘게 단점이다.

다른 회사에는 없는 장점이 많은회사 인산가.

아직은 투자종목으로서 크게 관심받지 못하고 있지만.

꾸준한 매출상승과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면서 주가는 꾸준하게 우상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알짜회사 인산가의 투자자들에게 성투를 기원한다.


같은 음식료업종테마 원두커피 점유율 1위 한국맥널티 공부하기. <-클릭